어류도감

[어류도감] 참종개

bomsoft 2020. 9. 29. 18:19

이름: 참종개

학명: Cobitis koreensis koreensis Kim

과: 기름종개과

특징

-색깔: 담황색

-길이: 14cm

-서식지: 한국 특산종

 

 

 

몸길이는 7~10cm이다. 머리와 몸은 굵고 옆으로 약간 옆으로 납작한 긴 막대 모양이다.

주둥이는 길게 돌출되어 끝이 뾰족하며 입은 작고 주변에 3쌍의 입수염이 있다.

눈은 머리 중앙의 위쪽 지점에 있으며 그 아래에는 작고 끝이 2개로 갈라진 안하극이라 부르는 가시가 있다.

등의 가운데에는 삼각형 모양의 등지느러미가 있으며 수컷의 가슴지느러미 기부에는 가늘고 긴 막대 모양의 골질반이

있다 배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보다 약간 뒤쪽에서 시작되고 꼬리 끝과 배지느러미 중간 지점에는 뒷지느러미가 있으며

꼬리지느러미는 갈라지지 않았다.

 

몸 전체는 연한 황색바탕이며 머리에는 주둥이에서 시작하여 눈을 지나는 검은 줄무늬가 있고 군데군데 점 무늬가 있다.

등과 몸의 옆에는 진한 갈색의 작은 반점이 있다. 몸 중앙에는 10~18개의 삼각형 꼴의 반점무늬가 있는데,

그 사이에는 구름 모양의 얼룩 무늬가 있다.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에는 3~4개의 흑갈색 줄무늬가 있다.

 

하천 중·상류 물이 맑고 흐름이 빠른 곳의 자갈바닥에 살며 위협을 느끼면 자갈이나 모래 속으로 파고 들어간다.

돌에 붙은 부착 조류와 물에 사는 곤충을 잡아먹으며 산란기는 6∼7 월로 추정된다.

 

한국에서는 한강, 임진강, 금강, 만경강, 동진강, 삼척 오십천, 마읍천에서 볼 수 있으며 한국에서만 분포하는 한국고유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