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류도감

[어류도감] 점줄종개

이름: 점줄종개

학명: Cobitis lutheri Rendahl

과: 기름종개과

특징

-색깔: 담황색

-길이: 12cm

-서식지: 서, 남해, 북한, 중국

 

 

몸길이는 8cm이다. 머리와 몸은 가늘고 길며 옆으로 약간 납작한 긴 막대 모양이다.

입은 작고 주변에 3쌍의 입수염이 있다. 눈은 머리 중앙의 위쪽 지점에 있으며 그 아래에는 작고 끝이 2개로 갈라진

안하극이라 부르는 가시가 있다. 등의 가운데 지점에는 삼각형 모양의 등지느러미가 있으며 수컷의 가슴지느러미

기부에는 원반형의 골질반이 있다. 배지느러미는 등지느러미보다 약간 뒤쪽에서 시작되고 꼬리 끝과 배지느러미

중간 지점에는 뒷지느러미가 있으며 꼬리지느러미는 갈라지지 않았다. 암컷은 수컷에 비하여 몸집이 더 크고 길이도 길다.

몸 전체는 연한 노란색이며 등에는 진한 갈색의 얼룩 무늬가 있고 머리 옆에는 검은색의 작은 반점들이 많이 있다.

몸 옆에는 중앙을 가로지르는 10~18개의 직사각형 꼴의 반점무늬가 2줄 있다.

산란기 수컷은 이 무늬들이 길게 이어져 검은 줄무늬로 변한다.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에는 2~4줄의 가로줄무늬가 있고, 꼬리지느러미 기점 윗부분에는 둥근 반점이 있다.

 

하천 중류의 물이 맑고 흐름이 느린 곳의 고운 모랫바닥이 있는 곳에서 생활한다.

위협을 느끼면 모래 속으로 파고 들어가 숨는다. 주로 물에 사는 곤충을 잡아먹으며, 산란시기는 5∼6월로 추정된다.

 

한국에서는 서·남해로 흐르는 하천에서 볼 수 있으며, 중국과 시베리아 동부에도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