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류도감

[어류도감] 잉어

bomsoft 2020. 10. 1. 01:03

이름: 잉어

학명: Cyprinus carpio Linnaeus

과: 잉어과

아명: 잉에, 잉애

특징

-색깔: 녹갈색

-길이: 30cm

-산란기: 5~6월

-서식지: 우리나라, 아시아, 유럽

 

 


《동의보감》과 《재물보》에서는 니어(鯉魚), 《난호어목지》와 《전어지》에서는 리어(鯉魚)라고 하였으며,

잉어가 十자 무늬[文理]가 있기 때문에 이(理)에서 리(里)를 취해 어(魚)와 덧붙여 리(鯉)자를 만든 것이라 설명한다.

잉어 양식은 역사가 오래되어서, 기원전 약 500년경의 중국문헌 《양어경(養魚經)》과 우리나라의 문헌인 《장경》에

잉어 양식이 기록되어 있다.

 

몸이 크고 긴 원통 모양이며 옆으로 납작하다. 눈은 작은 편이며 아래턱이 위턱보다 조금 짧다.

비늘은 크며 둥근 기와 모양으로 몸에 덮여있다. 형태와 몸색깔은 살고 있는 곳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난다.

특히 몸색깔은 어두운 색에서 밝은 색까지 아주 다양하다.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는 짙은 색을 띠며,

다른 지느러미는 옅은 색을 띤다.

 

적응력이 뛰어나 다양한 환경에서 살 수 있지만, 주로 바닥이 진흙이고 물 흐름이 느린 큰 강이나 호수에서 산다.

잡식성으로 조개류나 새우류, 작은 물고기나 알, 물 속 곤충, 미생물이나 물풀 등을 닥치는 대로 먹고 산다.

겨울이 되어 수온이 떨어지면 활동이 둔해지며, 이듬해 봄이 되어서야 활동하기 시작한다.

수온이 18~22℃가 되는 5~6월 경에 짝짓기가 시작되며 대개 오전에 산란이 이루어진다.

성숙한 암컷은 약 30만 개의 알을 낳으며, 이 알을 물풀의 줄기나 잎에 붙인다.

수정된 알은 10일을 전후로 하여 부화하며, 시간이 지나 25mm 정도로 자라면 어른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3년 가량 지나면 30cm 정도가 되며, 20년까지 살았다는 보고가 있다.

 

강이나 호수에서 낚시나 두릿그물 등을 이용해 잡는데, 겨울철에는 얼음낚시로 잡기도 한다.

오래 전부터 식용이나 약용, 관상용으로 이용하였으며 특히 보양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찜을 하거나 죽, 탕을 끓여서 먹으며, 밤과 대추 등과 함께 끓인 물을 먹기도 한다.

비린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요리를 하기 전 식초를 탄 물에 담궈 냄새를 제거하기도 한다.

 

또한 일본에서는 다양한 몸색깔을 내는 비단잉어를 개발하여 세계 각지에서 관상용으로 이용하고 있다.

잉어는 본래 유럽과 아시아 대륙에서 살던 온대성의 민물고기였으나, 지금은 세계 전역에 퍼져 관상용이나 식용으로 길러지고 있다.

 

잉어는 잉어목과 잉어속의 담수어로 이속의 물고기는 우리나라, 중국 및 일본에서 1종만이 밝혀져 있다.

원산지는 중앙아시아 및 이란지방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전역에 걸쳐 서식하며 전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분포하지만 아프리카의 서북부, 마다카스카르 섬,

남미 및 호주에는 분포하지 않는다.
크기에 따라 선물치, 발갱이, 골비기, 멍짜, 팔치, 주리기라 부르는 지방도 있다.
일본에서는 고이, 어어로는 카프(carp)로 부르며, 중국에서는 리자(里子), 이자어(里子魚)등으로 쓴다.
잉어의 수염은 감각역활과 혀의 미뢰 역활을 하며, 잡식성으로 식물질의 잡초및 흙속의 작은 동물을 먹고 산다.

수명은 보통 30-40정도 산다고 알려져 있다.

 

 

잉어낚시

 

잉어낚시는 강, 저수지 또는 댐낚시 형태로 행해진다. 연중 가능하지만 4~6월 이후 9~11월까지가 가장 잘 되는 시기이다.

잉어는 시각과 후각이 뛰어나며 매우 영리하여 소음에 민감하며, 불빛이나 기타 진동을 싫어한다. 

따라서 잉어를 낚으려면 장기전을 펴는 인내력과 잉어의 습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경계심이 많은 만큼 낮에는 보다 깊은 곳에서 놀고 밤에는 얕은 곳에까지 나온다.

아침, 저녁의 먹이 시간대에는 물 가장자리까지 나오기도 하며 수온이 오르는 한여름철에는 3~5m 전후의 수심대에서도 논다. 

잉어낚시 포인트는 깨끗한 잔자갈밭, 모래밭 또는 황토지대나 마사토가 듬성듬성 있는 지대.

그러나 감탕이나 진흙뻘이 많은 바닥은 잉어낚시 포인트에서 제외된다.  미끼는 떡밥 외에 짜개 등이 주로 사용된다.

원자탄이라는 배합미끼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80~91% 찐깻묵가루에 통보리가루, 옥수수가루,

거친 콩가루 등을 섞은 것이다. '잉어밥'이라는 혼합미끼도 널리 쓰인다.


낚시는 물이 빠질 때보다 물이 불어날 때, 그리고 홍수가 지거나 큰 물이 지나간 다음 다시 물이 맑아지기 시작할 무렵이

최고 찬스로, 소양호 상류의 양구대교권과 춘천호 및 파로호 등이 이름난 낚시터.

지금까지의  세계기록은 중국에서 잡힌 전장 166cm, 무게는 45kg로 무려 250명분의 횟감이 나왔다고 한다.

 

대낚시 채비로는 보통 3~4.5칸대의 민낚싯대에 4~5호 원줄, 3~4합사 목줄을 쓴다.

바늘은 잉어바늘 10~13호, 또는 감성돔 3~5호 크기의 바늘을 쓴다.

바늘채비는 쌍바늘, 세바늘 그리고 스이꼬미라 부르는 네바늘 또는 다섯바늘, 여섯바늘 채비를 사용한다.

찌는 일반 막대형의 막찌를 사용하되 너무 길지 않은 것을 쓴다. 낚싯대는 1~2대만을 펴는 것이 원칙.


4~5m 수심을 포인트로 하여 헛채기를 계속함으로써 포인트 바닥에 충분한 양의 밑밥이 쌓이도록 한다.

깻묵가루에 옥수수가루, 거친 콩가루, 보릿가루를 섞은 밑밥을 축축하게 물에 개어 미끼를 달아서 쓴다.

그러나 잉어의 입질은 매우 신중하다. 예신에 이어 본신은 10~20분 후에 올 정도로 입질이 매우 신중하다.

릴낚시 : 미끼는 깻묵가루, 짜개(깻묵덩어리), 떡밥, 감자, 고구마 등의 식물성 미끼가 주로 사용된다.

잉어낚시용 또는 민물용 릴대에 중형 스피닝 릴, 원줄 5~6호, 4~6 합사 목줄로 맨 네바늘, 다섯바늘 또는 

여섯바늘 등의 이른바 스이꼬미 채비를 사용한다. 바늘은 잉어바늘 11~15호, 감성돔 3~5호 바늘, 벵에돔 바늘의 경우

12~13호면 적당. 릴낚시에 잉어를 걸면낼 때 손수건 등으로 잉어의 눈을 가리면 잉어는 얌전하게 있는다.

바늘을 밸 때에도 눈을 가려준 상태에서 바늘만 잡고 살며시 빼내야만 수월하다.

 

잉어는 대체로 낮보다는 밤에 잘 낚이며 이른 새벽~아침 시간에 잘 낚인다.

특히 1m 안팎의 초대형급은 한밤중(초저녁 또는 이른 새벽)의 밤낚시에서 잘 낚인다.

1 2 3 4 5 6 7 8 9 ···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