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는 강력한 연결을 통해서 사용자들을 묶어 놓고 싶어한다. 그래야 앞으로도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용자가 원하지도 않는 많은 앱들을 미리 설치해 둔다. 그리고 그 앱들을 쉽게 제거하지도 못하게 해 두었다. 그런데 그 앱들은 우리가 써야할 스마트폰의 자원(메모리나 배터리 등)을 몰래 써버리게 된다. 그 연결이 우리에게는 불필요할 정도로 강력한 연결인 것이다.
자, 그 앱들을 제거하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로 할 수 있다.
첫번째, 루팅을 해서 앱을 삭제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루팅을 한 스마트폰은 서비스센터에서 받아 주지 않기 때문에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두번째, 커스텀롬이란 것을 까는 방법이다. 원래 폰이 출시될 때 제조사에서 깔아둔 롬(순정롬이라고 한다)에 벌써 통신사의 앱들이 설치되는 데, 그 롬 대신에 다른 개발자가 나름대로 불필요한 앱은 없애고, 새로운 앱을 포함시킨 롬을 설치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도 서비스센터에서는 받아 주지 않는 위험이 있다. 그리고 루팅을 하지 않고도 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쉽지만은 않다.
세번째 방법은 설치되어 있는 통신사 앱들을 삭제하는 대신에 사용하지 않는 상태로만 바꾸는 것이다. 물론 저장된 공간은 낭비가 되겠지만, 메모리와 배터리 사용은 못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좀더 잘 돌아가게 된다. 그리고 처리하는 방법도 상당히 쉽기 때문에 추천할 만하다.
일단, PC에 debloater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http://forum.xda-developers.com/devdb/project/?id=8086#downloads
그리고 스마트폰을 개발자 옵션(USB 디버깅 모드)으로 연결하고, debloater에서 [read device] 한 이후에, 나타난 목록 중에서 불필요한 앱들을 선택하고 나서 [apply]만 해주면 된다. 그리고 usb선을 분리하면 그만이다. 아주 쉽다.
통신사 이름으로 필터하면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단, 필요한 앱을 제거하게 되면 오류가 날 수도 있다. 만약 잘못했다면 그 앱을 다시 unblock 처리하면 된다.
루팅 없이 통신사 앱 제거하기 (debloater)
2019. 3. 24. 15:21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