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스는 바닥먹이 취이가 용이하도록 잘 발달된 아래턱 및 속도변환이 신속히 이루어지는 타원형의 몸통(선비쉬과의 특징)과 좁은곳을 자유롭게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넓은 지느러미를 가졌다.
이를 이용한 먹이사냥의 순간속도는 시속 약 20 ~ 30km 정도이며 배스가 느낄 수 있는 감각기관은 시각,청각,촉각,미각 등으로 우선 시각을 살펴보면 맑고 투명한 물속에서의 가시거리가 약 10m이상을 볼수도 있으나 대부분 배스가 서식하는 물에는 3m정도 한계로 본다.
눈의 구조는 축과 원추로 구성된다. 축과 원추를 조절하여 빛의 밝기변화에 대처 하며 축은 흑백의 농도를 원추는 색상을 구분하는데 빛의 양에 따라 흑.백으로만 구별되어 진다. 배스는 아래쪽과 뒤쪽을 제외한 모든 방향을 볼수있으며 수면위의 물체도 볼수있음으로 주위 경관과 유사한 중간색옷이 낚시에 효과적일 수 있다. 배스는 사람의 눈 보다 많은 빛을 흡수함으로 어두운 곳에서도 먹이를 찾는것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밤에도 먹이활동을 하게 되는데 이때 배스는 감각기관을 최대한 이용하게 된다.
청각은 내이가 20~1000Hz ,옆줄이 4~200Hz로서 먹이사냥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기관이다. 배스는 청각이 발달되어 있음으로 낚시보트 바닥에 카펫으로 덮어 소음을 줄이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후각은 잘 발달되지 않으며 미각 또한 몇 개의 세포만 존재함으로 대단히 중요하지는 않다고 보여지나 저수온으로 인하여 신진대사가 떨어진 배스를 낚으려 할 때 방향제의 사용이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방향제는 냄새보다 맛을 중요시하여 설계)
촉각은 먹이를 삼킬것인가 뱉을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그러므로 딱딱한 루어 보다 부드러운 루어를 더 오래 물고 있게 된다. 큰입 배스는 10도이하의 저수온에서 거의 먹지 않으려하는데 수온이 상승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빨라지면서 먹이 섭취가 증가하게 된다.
먹이섭취가 가장 증가하는 수온은 약20도에서 25도 정도일때다. 배스가 인공미끼에 스트라익 되는 이유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과학자들은 배고픔을 가장 큰 이유로 치지만 반사작용, 공격성, 호기심, 경쟁심, 등도 이유가 된다고 믿고 있다.
배스는 암컷이 성장이 빠르며 수명 또한 길다고 한다. 암컷 배스가 약15년 가량의 수명을 지니는 반면 수컷은 10년정도의 수명을 가진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암컷배스 30%가 5년이상의 나이인 반면 수컷 중 5년 이상되는것은 9%에 불과하다고 하는데 이것은 앞서 말씀드린 논리를 임증하는 예일수 있다.
배스의 산란은 체중 1파운드당 2000개 내지는 7000개의 알을 낳는데 한 장소에서 한꺼번에 산란하거나 여러 위치에 분산하여 낳기도 한다. 배스의 알은 22도에서 2일간 부화되나 19도 정도에 회복하며 수컷은 알 자리 주위를 보호하는데 그동안에는 거의 먹이활동을 하지 않으나 주변 침입자는 일단 공격하되 알 자리 밖으로 뱉어 버린다. 수온이 갑자기 10도이하로 떨어지면 13일동안 태어나지 못하기도 한다. 때로는 매서운 한랭전선이 수컷으로 하여금 알 자리를 버리도록 만들며 이런 경우 천적에 의하여 알과유어는 소실된다. 일반적으로 한 보금자리에서 2,000개 내지는 12,000개의 알이 부화되고 이들 중 천적 대비에 따라 약 몇 십마리 정도가 10인치 크기로 자란다.
배스의 산란터는 자보나 그루터기, 물에 잠긴 통나무, 바위 등, 큰 나무들의 밑 바닥과 위쪽의 수평 나뭇가지에서 산란하려는 습성이 강하다. 암컷이 알을 낳으면 수컷이 정액을 덮어 수정하게 되는데 수컷이 알을 보호하며 유어가 25cm정도 성장한 후에야 비로서 떠나는 보호본능이 강한 어종이다